성지 순례

순례지는 자신을 재발견하고 회개에 필요한 힘을 되찾는 안식처가 될 수 있고
참다운 복음화의 장소라는 특징을 갖는다. – 교황 프란치스코

현재 위치
  • 성지 순례
  • 천주교 서울 순례길

본문

교황청 승인 국제순례지

천주교 서울 순례길

교황청승인 순례길 선포식

교회와 시민사회의 각별한 관심 아래 순례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왔던 ‘천주교 서울 순례길’이 2018년 9월 14일, 아시아 최초 교황청 승인 국제 순례지로 선포되었습니다. 많은 순례자 여러분의 지속적인 방문과 관심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서울대교구 순교자현양위원회는 천주교 서울 순례길의 교황청 국제 순례지 승인을 위해 2015년부터 각 성지의 정관을 새로이 정비하고, 관련 문화 기반시설 확충, 콘텐츠 제작 및 한국 천주교회 유물의 역사적 고증과 그에 따른 학술, 문화행사 개최 등의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순례길 속 순교자들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는 국제 순례지 ‘천주교 서울 순례길’이 신자들만의 순례길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문화 유산이자 나아가 아시아와 세계인 모두의 순례길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국제순례지란?

교회법에서 정하는 순례지에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교구에서 승인하는 교구순례지, 주교회의의 승인으로 정해지는 국가 순례지, 그리고 성좌, 즉 교황청의 승인을 얻어야만 하는 국제 순례지가 그것입니다.
(교회법 제 1231조, 1232조 1항 참조)

2018년 9월 14일 교황청 승인 국제순례지로 선포된 천주교 서울 순례길은이 중 국제 순례지에 해당합니다.

추진경과

2013
9
한국주교회의 ‘서울대교구 성지순례길’ 국가순례지 승인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 ‘서울대교구 성지순례길’ 선포
2017
6
교황청에 국제순례지 지정 요청
2018
4
한국주교회의 ‘순례지 선포 공동 희망 서신’ 발송, 국제순례지 지정 요청
2018
7
교황청 새복음화촉진평의회에 성지정관 및 해설 제출
2018
9. 14
교황청 특사(새복음화촉진평의회 Rino Fisichella 대주교) 방한,
교황청 승인 국제 순례지 선포식 개최

천주교 서울 순례길 코스안내

코스맵
코스맵

1코스 말씀의 길

한국 천주교의 시작은 어땠을까요? 한국 최초의 희생자로 기록된 김범우의 집터와 천주교 세례식이 처음으로 거행된 이벽의 집터를 둘러보며 시작하는 길입니다.

거리 : 8.7km
소요시간 : 3시간40분

2코스 생명의 길

천주교 박해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길로, 순교자들이 순교하러 가는 길임과 동시에 영원한 생명을 얻으러 가는 길이기에 ‘생명의 길’이라 부릅니다.

거리 : 5.9km
소요시간 : 2시간30분

3코스 일치의 길

서울의 대표적인 순교성지들을 잇는 이 길은, 순례자들 모두가 순교자들의 신앙을 본받고 실천하자는 취지로 ‘일치의 길’이라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거리 : 29.5km
소요시간 : 7시간20분
순교성지
순교한 곳이나 순교자들의 무덤이 있는 장소로서, 전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곳
교회 사적지
순교자들과 관련이 있는 장소
(잡혀갔던 감영, 생가나 생활 터전, 기념 성당이나 장소)
순례지
좁은 의미로 순교자들과는 관련이 없지만 신앙 신조들의 삶과 그들의 영성이 담겨있는 곳.
또는 교구 직권자가 정한 곳

서울순례길 앱

앱스토어 검색창에
'서울순례길' 검색!

QR코드 찍고
설치페이지로 GO

QR코드
Quick menu
TOP